2020 반기보고서 등 참조


1. 엔바이오니아 개요

 

http://envioneer.com

본사: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정자일로 158, 604(031-716-3670)
공장: 충청북도 제천시 한방엑스포로 85 (043-644-3670)

 

2001116일에 설립되어, 습식(Wet-laid) 제조공정에 기반을 둔 첨단부직포(Non-woven)제조기술을 기반으로,양전하부가 고성능 정수용 나노필터자동차 경량화 복합소재등과 같은 첨단 복합소재의 개발, 생산 및 판매.
20191024일 기술성장기업으로 코스닥에 상장.

 

2. 주주 및 주식현황

 

  1) 주주현황

18, 19 배당실적 없음

 

  2) 주식현황 (기준일 : 20200630)                                                                                (단위 : )

 

  3) 증자(감자)현황 (기준일 : 20200630)                                                                   (단위 : , )

 

3. 습식(Wet-laid)공정 기반의 부직포 특성

 

부직포(Non-woven fabric)는 천연/화학/유리/금속 등 각종 섬유 소재를 상호간의 특성에 따라 엉키게 하여 시트(Sheet) 모양의 웹(Web, 섬유집합체)을 형성하고, 이를 기계적, 화학적, 물리적인 방법으로 결합시켜 만든 평면 구조의 원단을 의미한다.

부직포는 다양한 원료를 사용하여 제조할 수 있어 생산성이 높고, 가볍고 통기성과 보온성이 있으며, 가공하기에 따라 독특한 기능을 부여할 수 있다.

생활용, 토목용, 건축용, 자동차용, 의료용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의 활용도가 높아짐에 따라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2차 가공을 거치면 직물 등 경쟁업종이 제공할 수 없는 부가가치가 높은 제품을 생산할 수 있다.

 

부직포 제조기술은 크게 습식방법(Wet-laid)과 건식 방법(Dry-laid)으로 구분된다.

 

습식부직포 제조 기술은 종이를 제조하는 초지법과 같이 섬유를 저농도로 수중에 분산시켜 분산액을 스크린 상에 걸러내어 얇은 시트상의 웹을 형성하는 기술로, 건식 방법으로 제조가 어려운 탄소, 유리, 셀룰로오스 섬유 등의 부직포 제조에 이용된다.

 

건식 부직포 제조기술에 비해 등방향성의 섬유배열이 좋아 특히 필터, 세퍼레이터, 고강도 복합재와 같이 제품의 균일성이 요구되는 고밀도, 고품질 부직포 제조에 이용되고 있다.

 

부직포는 용도가 한정적인 직물, 편물과 달리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면서 기술 성장세가 두드러지는 분야이다.

특히, 신소재 적용(고성능·고기능성 섬유, 나노섬유), 고부가가치 및 고품질화(균일한 웹, 부직포 코팅, 라미네이팅, 마무리 가공), 제조기술의 복합화, 자동화 기술(공정 효율화, 모니터링 시스템), 고생산성화(장치의 광폭화, 고속화)에 주력하여 기술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최근에는 자동차 연료 소비를 줄여 이산화탄소의 발생을 감소시키기 위한 환경 규제의 압박이 심해짐에 따라 자동차의 경량화 요구가 증가하고 있고, 이에 따라 부직포의 적용범위가 더욱 커지고 있다.

 

항공우주 분야에서는 비행체의 재료로 가볍고 강한 탄소 부직포 및 복합 재료의 사용이 확대되고 있으며, 또한, 인공장기의 혈액정화 필터, 백혈구필터 등 환경, 위생의료, 생활 관련 분야로 활용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우리나라의 부직포 기술은 일본, 유럽, 미국 등에 비해 상대적으로 미흡하다고 평가되고 있으며, 습식부직포 기술은 불모지와 같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습식부직포 기술은 Aramid, PPS, Carbon 섬유와 같은 첨단 고기능성 신소재의 제품화에 적합한 기술로 이용되고 있으며, 듀폰 및 도레이와 같은 해외 유수 기업들에 의해 선도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소재의 제품은 연료전지, 절연재가 필요한 전기·전자, 자동차, 에너지 환경 시장에서 첨단 제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4. 주요 제품()의 개요

 

  1) 양전하부가 고성능 정수용 나노필터 (가정용 정수필터 중심으로)

 

양전하부가 고성능 정수용 나노필터(이하 "양전하 필터")는 습식공정에 기반을 둔 부직포 제조기술을 중심으로, 섬유 부직포 표면에 양전하를 부가하는 정전하 방식의 흡착필터이다.

정밀여과(MF)급의 기공 크기로 투수성을 확보하면서, 음전하를 띈 수중오염물질(바이러스, 박테리아 등)의 제거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제품으로, 기존 역삼투막(RO) 및 한외여과막(UF) 필터의 대체가 가능한 제품이다.

 

"양전하 필터"를 공급하는 유의미한 경쟁업체는 당사 포함하여 전세계적으로 Ahlstrom-Munksjo(핀란드, 이하 "Ahlstrom"), KX Technologies(미국) 3개 업체에 불과하다.

 

특히, 당사의 "양전하 필터" 제품의 경우 경쟁사 대비 바이러스 및 박테리아 제거 성능이 우수하고, 저차압 효과로 필터 수명이 길어 경쟁제품 대비 성능 및 가격 경쟁력이 우수한 특징을 갖고 있다.


     (1)“양전하 필터의 기능 및 용도

정수 앞 단계의 침전필터는 모래나 녹, 철 등의 큰 오염입자들을 걸러내고, 프리카본 필터를 통하여 물속의 잔류염소 성분을 1차적으로 제거하며, 최종 필터를 통하여 미립자의 중금속, 발암물질, 미생물 등을 여과한다.

경우에 따라 최종필터를 통과한 후에 후카본 필터를 통해 물맛을 좋게 해주는 기능을 부가하기도 한다.

정수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 최종필터로는 오염물 제거 성능이 우수한  RO(역삼투막) 필터가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일반 수도압력으로는 정수가 되지 않아 가압펌프가 반드시 필요한 단점이 있으며, 미네랄까지도 다 제거하고 정수물을 얻기 위해 버려지는 물이 많다는 사실이 단점으로 지적되어 왔다.

 

이후, 대안으로 적용된 UF(Ultra filtration) 필터는 낮은 압력에서 정수가 가능하고 폐수가 발생하지 않는 장점이 있어 RO필터를 대체하여 왔지만, 입자 크기가 작은 바이러스 물질을 제거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RO 필터와 UF 필터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마이크로(MF) 사이즈의 기공을 갖지만 필터에 정전하력을 부과함으로써 정수 필터의 효율을 극대화시키고, 압력 손실을 감소시키는 "양전하 필터"가 정수기에 이용되기 시작했다.

 

최근 국내 대부분의 정수기 회사에서 양전하 필터를 최종필터로 채택하기에 이르렀다.

     (2) "양전하 필터"의 특징
"양전하 필터"는 물속에서는 오염물질이 대부분 음(-)전하를 띈다는 것에 착안해, 습식부직포 필터에 양(+)전하를 부가하여 필터의 기공(pore)만이 아닌 흡착력을 증대시켜 오염물질을 흡착하도록 만든 기능성 제품이다.

양전하 부가는 차압을 낮게 유지하면서 오염물 제거 효율을 극대화하는 효과가 있어 바이러스, 박테리아 등의 미생물 제거에 뛰어난 성능을 지닌다.

특히, 일반적인 필터 기공보다 훨씬 작은 바이러스까지도 낮은 차압에서 거를 수 있는 효과를 보인다.

 

     (3) "양전하 필터"의 성능 및 안전성

병원성 미생물 중 바이러스는 0.02~0.09μm의 크기로 염소 소독에도 죽지 않으며 일반 필터에 의해서 거의 여과되지 않으며, 내성이 강하여 수중에서 수개월 이상 안정적으로 살아있는 이론적으로도 가장 제거하기 힘든 크기의 미생물이다.

 

당사의 양전하부가 고성능 정수용 나노필터는 미생물 중 나노사이즈를 보유하고 있으며, 영유아부터 성인까지 위장염을 유발하는 노로바이러스를 99.99% 이상<NSF(미국 위생 협회)기준> 제거한다.

박테리아 제거성능의 경우 국내 환경부에서 규정하고 있는 정수기 기준 규격으로 대장균, 황색포도상구균, 녹농균, 살모넬라 등의 박테리아를 99.9999% 이상 제거한다.

중금속 중에서 알루미늄과 철을 환경부고시 상에서 규정하는 80% 이상으로 제거한다.


     (4) "양전하 필터"의 확장성

"양전하 필터"는 가정용 정수기 이외에도 산업용 수처리 필터, 간이 정수물병, 바이오 및 제약, 실험실 등에서 다양한 필터 제품으로 사용 가능하다.

현재 당사는 정수기용 최종필터 이외에도 산업용, 간이정수용, 물병용 등으로 제품을 확대하고 있다.

 

특히, 최근 중국의 경우 RO필터의 내구성 문제로 정수 후 미생물 유출 문제가 대두되면서, RO 후단에 세균 및 바이러스를 제거할 수 있는 추가 필터로 양전하 부가 필터의 장착이 시도되고 있다.

이는 그간 시도되지 않았던 RO를 대체하는 개념이 아닌 보완하는 개념으로써 앞으로 큰 시장확대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활성탄이 가미된 셀룰로오스 제품군(NPP 2.0)의 개발로 친환경적이면서도 미생물 제거 효과가 큰 양전하부가 필터제품의 시장 확장이 기대된다.


     (5) "양전하 필터"의 경기변동과의 관계

당사의 "양전하 필터"가 적용되는 정수기 시장은 국내의 경우 일정기간 약정을 체결하는 렌탈 수요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경기변동에 따른 수요 탄력성이 적은 특성이 있다.

최근 국내 메이저 정수기 업체들의 신흥 동남아시장(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을 적극 공략하고 있으며, 당사의 "양전하 필터" 또한 국내 메이저 정수기 업체 중 한 곳을 통하여 간접적으로 동남아 시장에 공급되고 있다.

 

산업용 "양전하 필터"의 경우 액체 여과를 필요로 하는 산업설비에 적용되기에, 제조업 경기의 변동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다만, 당사의 "양전하 필터"의 산업용 공급은 전체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부분이 크지 않기에, "양전하 필터" 전체로 볼 경우 전반적으로 경기변동의 영향이 적다.


     (6) 양전하 필터"의 계절적 요인

"양전하 필터"가 적용되는 가정용 정수기의 경우 봄과 여름 및 가을에 신규 수요가 많고, 겨울에는 신규 수요가 적은 특성이 있다.

하지만, 당사의 "양전하 필터"는 정수기 신규 수요 뿐만이 아니라, 기 공급된 정수기의 교체수요가 크게 작용하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계절적 요인은 적다.

 

특히, 최근 증가하고 있는 신흥 동남아시장의 경우 연중 더운 날씨를 보이기 때문에, 해외 수요까지 감안할 경우 계절적 요인은 매우 미미하다.

산업용으로 공급되는 "양전하 필터"의 경우 또한 특별한 계절적 영향을 받지 않는다.


     (7) "양전하 필터"의 라이프사이클

"양전하 필터"의 경우 대부분 정수기의 최종필터로 채택되며, 최종필터의 제품 라이프사이클은 정수기의 라이프사이클과 동조되는 특성이 있다.

 

하나의 새로운 정수기 모델은 정수기 업체에서 보통 5년간 소비자에게 공급되며, 한번 공급된 정수기는 평균 3~4년의 렌탈 약정기간을 유지하게 된다. 이러한 특성을 감안할 경우 "양전하 필터"의 하나의 세부 모델은 5~8년의 라이프사이클을 갖는 것으로 추정된다.

 

반면, 산업용으로 공급되는 "양전하 필터"의 경우 10년 이상 장기간의 제품 라이프사이클을 보인다. 이는 산업설비의 경우 쉽게 교체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러한 특성을 갖는다.


  2) 첨단 복합소재(1) - 자동차 경량화 복합소재

당사는 현재자동차 경량화 복합소재(이하 "WLC", Wet-Laid Composite)를 개발하여 상용화를 하였다.

 

     (1) "WLC"의 기능 및 용도

수송부문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전체 산업에서 25%를 차지하며, 이로 인한 온실가스 배출 억제를 위해 자동차 분야 규제 강화로 2025년까지 약 2배 연비 향상이 요구되고 있다.

자동차 연비 향상의 유력한 방안은 경량화 기술로써 기존 자동차의 차체 소재인 일반 강판(Mild Steel) 중심에서 초고강도강판, 알루미늄, 마그네슘 합금, 플라스틱, 복합소재 등으로 변화하고 있다.

 

당사는 국내 대기업 L사와 협력관계를 구축하여, 2014년도부터 습식공정을 이용한 기술개발을 시작하여 현재 자동차 언더바디커버(이하 언더커버) 경량화 소재에 적용하고 있다.

 

습식 부직포 타입의자동차 경량화 복합소재는 동일 면적당 섬유의 밀도가 높고, 강도 및 강성, ·차음성 등이 우수하여, 친환경 자동차 경량화 부품의 까다로운 물성 조건을 만족시킬 수 있는 고품질의 소재로 평가받고 있다.

 

     (2) "WLC"의 특징

당사가 개발한자동차 경량화 복합소재는 동일한 습식 방식의 경쟁사 제품과 비교해도 우수한 강도, 강성, 흡음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특히, 외장재에서 중요한 물성인 굴곡강도 및 굴곡 탄성율, 충격강도, 낙구 충격강도 모두 경쟁사 대비 높았다.

내장재에서 필요한 흡음성능도 2배 이상의 성능을 구현하여, 자동차 경량화 소재 전반에 적용이 가능한 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3) "WLC"의 경기변동과의 관계

자동차 보급이 본격화되는 시기에는 경기 변동에 상관 없이 자동차 수요가 급격히 늘어났지만, 이후에는 경제 성장률의 변화 등 경기변동에 민감한 영향을 받는다.

경기 침체기에는 투자 위축과 고용 감소로 인해 자동차 소비가 둔화되면서 중산층 이하의 지출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 이 시기 대표적 내구재인 자동차 수요는 다른 소비재에 비해 더 크게 감소하는 특성이 있다.

 

당사의 자동차 경량화 복합소재인 "WLC" 또한 자동차 산업의 경기변동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다.

다만, 당사의 "WLC"의 경우 제품 출시 초기단계에 해당하며, 자동차 경량화의 추세로 인하여, 향후 적용 부품의 확대와 거래처 확대 등으로 일정 수준 지속적 성장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3) 첨단 복합소재(2) - 체외진단키트용 Medical Media

 

현재 현장진단 방식의 체외진단키트에서 흡습패드 및 샘플패드로 사용 가능한 Medical Media를 공급하고 있다

 

     (1) "체외진단키트용 Medical Media "의 기능 및 용도

현장진단방식의 체외진단키트는 간편하고 신속하게 병을 진단하는 것이 특징이며, 주로 말라리아, 임신, HIV/AIDS 등 다양한 질병의 진단을 위해 사용된다.

현장진단방식의 체외진단키트는 여러 종류의 패드로 구성되어있으며 각자 역할과 재질이 모두 다르다.

그 중에서 당사가 생산하는 체외진단키트용 Medical Media 는 시료를 직접  떨어뜨리는 부분인 샘플패드와 반응하고 남은 시료를 흡수시켜서 이동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흡습패드로 쓰인다

샘플패드와 흡습패드로 사용되는 체외진단키트용 Medical Media는 높은 균일도가 요구되어 주로 습식공정으로 생산되며, 기존에는 글로벌 소재기업의 제품이 사용되어왔다.

특히, 샘플패드와 흡습패드는 시료를 흡수하고 이동시켜주는 펌프 역할을 하는 부분으로, 시료가 균일하게 이동해야만 신속하고 정확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어 순도가 매우 중요하다

 

     (2) "체외진단키트용 Medical Media"의 특징 및 성능

샘플패드와 흡습패드의 흡습성이 좋지않아 시료가 역류하거나, 이동속도가 불균일하게 될 경우 검사가 실패할 확률이 높다. 이에, 샘플패드와 흡습패드는 까다로운 물성이 요구되며, 주로 습식공정으로 생산된다.

당사는 모세관 현상과 젖음 현상을 최적화하는 원료 배합비를 개발하여, 습식공정 기술에 적용해 기존 경쟁사 제품 대비 흡습성과 보수성이 동일 이상의 품질을 구현하는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또한, 코로나19 확산과 같이 전염성 질환이 대규모로 유행할 경우, 이동제한으로 인해 체외진단키트의 원자재 수급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당사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습식공정 기반의 체외진단키트용 Medical Media를 생산하는 기업으로, 해외 물자 공급이 원활하지않은 상황에도 국내의 체외진단키트 생산기업에게 안정적인 공급이 가능하다.

 

전방산업인 체외진단키트의 수요에 따라 결정된다.

체외진단키트 시장은 특정 질병의 유행 여부의 영향을 받으므로, 전반적인 산업 경기동향에 민감하지 않은 편이다.  

 

     (3) "체외진단키트용 Medical Media" 제품의 라이프사이클

샘플패드와 흡습패드가 쓰이는 체외진단키트는 보건과 직결된 제품이다.

제품의 안전성이 가장 중요한 산업중 하나입니다.

최종 소비자가 검증받은 유명한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한 보수적인 시장이다.

이러한 심리적 진입장벽뿐만 아니라, 습식공정을 통해서 생산하므로 기술적인 진입장벽도 높은 편이다.

새로운 소재가 상용화되기전까지 지속적으로 수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5. 신규 사업

  1) 클린룸 GF HEPA &ULPA 여과지 (Glass Fiber HEPA &ULPA Media)

에어필터는 빌딩공조, 클린룸, 등에 이르기까지 미세먼지를 거르는데 필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제거효율에 따라 Medium, HEPA, ULPA로 나눌 수 있다.

당사는 Medium HEPA 등급에 대한 기술을 기확보하였으며, 반도체, 디스플레이 공정 등의 클린룸에 사용되는 Glass Fiber 소재의 HEPA Filter 여과지에 대한 기술을 축적해온 바 있다.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최근 ULPA 등급 확보를 위한 개발을 추진함과 동시에, 기 확보한 Medium HEPA 등급의 여과지 생산 원가경쟁력 확보를 위한 개량연구를 진행중 이다.

HEPA등급은 0.3마이크로미터()의 입자에 대해 99.97%이상 거를 수 있으며, ULPA 등급은 0.1마이크로미터()의 입자에 대해 99.99%이상 거를 수 있는 성능을 의미한다.

ULPA등급은 HEPA등급에 비해 고도의 기술을 필요로하며 반도체, 디스플레이, 바이오, 등과 같이 청정한 환경이 요구되는 다양한 산업군에서 사용된다.

외부 대기환경의 악화로 산업용으로 쓰이는 여과지에 대한 수요는 증가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여진다

  2) 습식 박막 HEPA 지지체

국내 공기청정기의 대부분은 MB(Melt Blown) 소재에 정전기를 부가하여 HEPA급 성능을 구현하는 방식의 필터를 채택하고 있다. 하지만 MB소재 특성상 매우 얇은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MB소재만으로 필터의 형상을 구현하기가 어려워 이를 지지해주는 지지체를 필요로 한다.

당사가 개발한 습식 박막 HEPA 지지체는 MB소재의 HEPA 성능을 잘 살릴 수 있도록 개발된 기능성 제품이다.

최근 미세먼지 관련 문제가 크게 부각되면서 HEPA 필터의 성능을 더욱 고도화시켜주는 고성능의 지지체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국내 유일 습식 공정의 첨단 복합소재를 생산할 수 있는 당사의 습식 박막 HEPA 지지체의 수요 또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3) 탄소섬유(Carbon Fiber)를 활용한 첨단 복합소재의 개발

당사가 계획하고 있는 차세대 개발 기술은 습식공정 기반의 첨단 복합소재기술을 더욱 발전시킬 수 있는 탄소섬유(Carbon Fiber)를 활용한 첨단 복합소재의 개발과 이를 활용한 응용 제품인Gas Diffusion Layer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s이다.

 

지구 온난화 등으로 대체에너지에 대한 시장의 요구가 확대되고 있으며, 각국에서는 수소경제사회 로드맵을 발표하고 있으며, 수소연료전지가 활용되는 다양한 분야에서의 기술 개발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특히, 수소자동차는 수소연료전지를 적용한 기술 중에서도 확장성이 클 것으로 예상되는 산업분야다.

수소연료전지의 주요부품인 GDL(Gas diffusion layer)는 전 세계적으로는 SGL, Freudenberg, Toray 등 글로벌 선진기업들만이 생산이 가능하며,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상용화에 성공하지 못해 전량 해외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GDL은 연료전지에 유입된 수소와 산소의 확산통로 역할 및 반응 부산물인 물과 열을 배출시켜주는 통로 역할과 전극의 지지체 및 전자가 흐르는 통로역할을 하는 핵심 부품입니다.

특히 수소연료전지의 기체확산층(GDL)으로 사용되는 탄소섬유 부직포는 습식공정 기반의 첨단부직포 제조기술로 생산되며, 균일한 기공도 및 두께를 확보하고 원활한 물질 이동과 낮은 전기 저항성을 갖어야 하는 특성이 있다.

 

GDLGDL Backing 공정과 PTFE로 후처리하는 MPL 코팅공정을 통해 제작되며, 당사는 현재 GDL Baking에 대한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또다른 응용제품은 CFRP용 탄소섬유 복합소재다.

 

자동차 차체 및 부품의 경량화를 위해 사용되는 CFRP(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s, 탄소섬유 강화플라스틱)의 제조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섬유 Scrap은 현재까지는 산업폐기물로 취급되고 있으며, 폐기물 소각로에서는 완전히 소각되지 않아 땅속에 매립되고 있는 실정이다

 

탄소섬유는 30 ~ 40달러/kg 수준으로 매우 고가의 원료이며, 탄소섬유 Scrap을 재활용할 경우 10달러/kg 이하의 비용으로 재활용이 가능하다.

해외 글로벌 기업에서는 이미 탄소섬유 Scrap의 재활용 기술을 확보하였으며, 건식방식으로 재활용 탄소섬유 부직포를 제조 및 판매 중에 있다


당사는습식공정 기반의 첨단 복합소재개발을 위한 Lab 설비와 Pilot 설비 및 양산설비를 모두 보유하고 있고, 탄소섬유의 습식부직포의 개발을 Lab설비 및 Pilot 설비에서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초박막 구조의 탄소섬유부직포를 상용화 하기에는 당사의 양산설비에 부족함이 있어서 설비투자가 필요하다.

습식공정 기반의 탄소섬유 복합소재개발 및 양산을 위해 당사는 부지를 기 확보하고 있으며, 양산 설비 구축을 위한 공장 건축과 기계장치 및 설비에 대한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

  4) 금속 천장재용 경량 흡음재

금속 천장재용 경량 흡음재(이하  "ENV Sound Free") 제품의 개발을 완료하였으나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추가 R&D 진행중에 있으며, 현재 출시 일자는 미정이다

 

6. 시장 특성

 

당사의습식공정 기반의 첨단 복합소재는 부직포의 일종으로, 부직포는 섬유의 종류, 형상, 웹 내부 섬유의 배열과 결합상태에 따라 특성이 크게 달라진다.

거의 모든 종류의 섬유를 사용하여 용도에 따라 부직포 설계가 가능하므로, 시장의 요구에 맞춘 부직포 제조기술의 개량과 복합화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특성에 따라 의류용(각종 부자재, 일회용 등), 산업자재용(토목용, 농업용, 자동차 내장재용, 필터용, 공업용), 피혁용, 의료용 등에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다.

 

의류용 심지, 액체 및 기체 필터, 방음재, 단열재, 기저귀, 자동차 매트 등이 대표적인 부직포 제품이다.

최근 부직포 제품 개발의 키워드는 건강, 가정, 환경 등으로 요약된다.

부직포는 용도가 한정적인 직물, 편물과 달리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면서 기술 성장세가 두드러지는 추세다.

 

특히, 신소재 적용(고성능·고기능성 섬유, 나노섬유), 고부가가치 및 고품질화(균일한 웹, 부직포 코팅, 라미네이팅, 마무리 가공), 제조기술의 복합화, 자동화 기술(공정 효율화, 모니터링 시스템), 고생산성화(장치의 광폭화, 고속화)에 주력하여 기술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최근에는 자동차 경량화 분야, 항공우주 분야, 의료보건 분야, 환경분야 등 부직포의 우수한 다공 구조를 이용한 기능성 소재로의 전개가 기대된다.


  1) "양전하필터" 시장 특성

현재 당사의 주력 상품인 "양전하 필터"의 경우 주요 목표시장을 "가정용 정수기 필터" "최종필터"에 두고 있다.

가정용 정수기의 필터 구조는 1~2개의 "()처리 필터"와 정수기의 핵심인 "최종 필터" "후처리 필터"로 구성되어 있다.

 

"최종필터"는 과거부터 "R/O 멤브레인 필터"가 절대적 지위를 보여왔고, 일부 "UF 필터"가 이를 대체해왔으나, 당사의 "양전하 필터"의 출시와 함께, "양전하 부가 필터"가 빠르게 이를 대체하고 있다.

 

최근 각 국의 정수기 품질 관리가 강화됨에 따라, "최종필터""R/O 멤브레인 필터"를 채택해오던 업체에서는 RO필터 후단에 세균제거 목적으로 "양전하 필터"를 채택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를 반영하여 최근 당사의 "양전하 필터"의 목표시장을 "최종필터" 뿐만이 아니라 "R/O 멤브레인 필터"가 적용된 정수기의 "후처리 필터"까지 확대되고 있다.

이는 "양전하 필터""최종필터" 시장에서 "R/O 멤브레인 필터"와 경쟁관계에 있으면서도, 추가로 "R/O 멤브레인 필터"와 보완관계를 갖기에, 목표시장이 변경되는 것이 아닌 확대를 의미한다.

 

  2) "자동차 경량화 소재(WLC)" 시장의 특성

 

당사의습식공정 기반의 첨단 복합소재중 하나인 자동차 경량화 소재(WLC)는 자동차 내·외장재용 부직포로 섬유로써의 기본 성능과 더불어 의장성, 내마모성 등의 내구품질과 오염 및 더러움의 방지, 소음을 흡수 또는 차단하기 위한 흡·차음성 등 추가적인 기능이 요구되는 자동차의 부품을 그 목표시장으로 하고 있다.

특히 당사가 목표로 하는 시장은 자동차에 적용되는 면적이 상대적으로 넓고, 복잡한 구조를 이루고 있어, 소재의 형태 안정성(또는 치수 안정성)이 필수로 요구되는 분야다.

 

최근에는 자동차에 거주공간과 감성품질 개념이 도입되어, 차량 내부의 쾌적함, 안락감, 정숙감 등에 대한 품질개선과 아울러 친환경적 요구에 따라, 내열성 및 강성이 우수하면서도 에너지 효율을 높일 수 있는 경량화 소재를 필요로 하고 있다.

 

현재 당사가 개발 완료하여 상용화하였거나, 개발 중에 있어 목표 시장으로 삼고 있는 자동차 경량화 부품은 다음과 같다.

 

  3) "체외진단키트용 Medical Media" 시장의 특성

 

당사가 개발한습식공정 기반의 첨단 복합소재중 하나인체외진단키트용 Medical Media는 체외진단키트 내에서 시료를 흡수, 이동시켜주기 위해 사용된다.

이런 특징으로 "체외진단키트용 Medical Media"는 체외진단키트 내 샘플패드 및 흡습패드를 그 1차 목표시장으로 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체외진단키트뿐만 아니라 의료용으로 쓰이는 다른 종류의 Medical Media까지 그 목표시장을 확대할 계획에 있다

 

7. 시장 규모 및 전망(추정)

 

                                                    [주요 제품의 시장규모 합계(세계시장)]                            (단위: 억달러)

                                                    [주요 제품의 시장규모 합계(국내시장)]                              (단위: 억원)

국내의 자동차 시장은 생산자 및 소비자 모두 글로벌 시장에 동조된 관계로 별도의 국내 시장 규모를 추정하지 않았다.


8. 경쟁 상황

  1) "양전하 필터" 시장의 경쟁 상황

 

국내 정수기 산업은 소유의 개념이 공유나 사용으로 바뀜에 따라 정수기 렌탈 서비스를 찾는 고객이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안정성의 우려로 인한 직수형 정수기 시장의 성장세 지속과 동남아 시장을 중심으로 한 한국산 제품의 선호도 증가 등으로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정수기 시장은 [2019 환경백서]에 따르면 201812월 말 현재 정수기 제조 수입판매업체는 총 240개 업체에 달하며코웨이, 청호나이스, SK매직, 쿠쿠홈시스, LG전자 등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주요 업체인 코웨이, 청호나이스 등이 고가제품을 출시하여 고급 제품의 수요를 창출하고 있으며, 군소업체들의 보급형 제품들이 시판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가운데, 판매방식에 있어서는 시판보다 방문판매를 통한 렌탈 판매가 시장의 중심축으로 자리잡고 있다.

 

정수기는 가격과 품질의 일반적인 경쟁뿐만이 아니라 효율적 영업망 구축과 유지관리 서비스 조직의 경쟁력이 중요한 경쟁 변수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제품군의 특성상 필터교환 등 지속적인 유지관리 서비스가 필요함에 따라 소비자들은 전국적인 서비스망을 구축하고 있고,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기업의 제품을 선호하고 있어, 메이저 업체 일부가 시장의 대부분을 점유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중금속 검출 이슈 등으로 정수기 위생관리 문제가 부각됨에 따라 직수형 정수기 시장이 성장하면서 SK매직, 쿠쿠홈시스, LG전자 등 후발업체들 중심으로 약진을 보이고 있다.

정수기의 여러 제품군 중 직수형 정수기에 채택되는 "양전하 필터"의 경우 국내 시장에서는 글로벌 기업인 Ahlstrom KX Technologies 등과 경쟁을 하고 있다.

 

정수기 시장은 일정한 기술수준을 요구하는 정부정책 및 규제기준 등의 강화로 신규진입이 용이하지 않다.

영업망 및 AS망을 구축하고 있는 인지도 높은 제품을 선호하고 있어, 코웨이, 청호나이스, SK매직, 쿠쿠홈시스, LG전자 등 메이저 기업 일부가 시장의 대부분을 점유하는 과점 양상을 보이고 있다.

 

직수형 정수기에 채택되는 양전하 필터의 핵심인 필터 여과지 측면에서 본다면, "양전하 필터"습식공정 기반의 첨단 부직포 제조기술이 선행되어야 하는 바, 이는 다양한 섬유를 물에 분산시켜 웹을 형성하는 기술이며, 그 핵심은 원료의 배합과 분산이다.

따라서, 습식공정 기반의 첨단 부직포를 제조하기 위해서는 원료간의 배합 및 수분산 특성에 대한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많은 시간과 노력이 수반된다.

 

당사를 비롯한 습식공정을 통해 최종필터 여과지를 제조하는 글로벌 업체들 또한 특허를 기반으로 한 기술적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고, 오랜 기간 형성된 실험적인 데이터베이스를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신규 업체가 리버스엔지니어링(Reverse Engineering)을 통해 제품을 모방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2) "WLC" 시장의 경쟁 상황

 

자동차 경량화 소재라는 광의적 측면에서 본다면, 다양한 소재, 다양한 부품에 대해서 다수의 공급자가 경쟁을 하는 형태로서, 지속적으로 새로운 소재와 새로운 부품이 빠르게 등장하고 있는 시장입니다.

 

당사가 개발한 "WLC(Wet-Laid Composite)"로 시장의 범위를 축소하게 되면, 한화첨단소재가 세계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일본의 K-Plasheet사가 그 뒤를 잇고 있다. 당사는 국내 대기업 L사와 공동개발을 통해 세계에서 3번째로 이 시장에 진입하였다.

 

스위스의 Quadrant사가 건식방식(Dry-Laid) 제품으로 영업을 전개하고 있는 것을 감안하더라도, 당사의 "WLC"의 시장은 현재 과점적 형태이다.

 

  3) "체외진단키트용 Medical Media" 시장의 경쟁 상황

 

체외진단키트용 Medical Media는 흡습성, 무균성 등과 같이 까다로운 물성이 요구되며, 조건을 맞추기 위해서 주로 습식공정으로 생산한다. 이에, 알스트롬, 밀리포어 등과 같은 글로벌 기업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당사는 국내에서 유일의 습식공정 기반의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으로, 수입에 의존하던 패드의 국산화에 성공한 바 있다. 더욱, 코로나19와 같이 감염성 질병의 확산으로 물자 공급이 어려운 상황이 발생한다면, 국내에서의 당사 제품에 대한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술적인 진입장벽 외에도 보건 및 위생과 직결된 제품으로, 이미 인증 및 허가를 득하였던 기존제품을 고수하는 경향이 있다. 기술적인 진입장벽과 심리적인 진입장벽이 모두 높기 때문에 신규업체의 진입은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

 

  4) 경쟁업체 현황


  5) 비교우위 사항

  6) 주요 제품의 시장점유율 현황                                                                                   (단위: %)

 

9.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10. 생산능력 및 가동율                                                                                    (단위 : , 천원)

 

 

11. 매출실적                                                                                   (단위 : EA, , 천원, USD)

 

 

12. 부채비율                                                                                                    (단위: 천원)

 

 

13. 연구개발비용                                                                                               (단위 : 천원)

 

 

14. 주요 연구개발 실적

 

 

15. 정부과제 수행실적 (당사 주관연구기관)                                                    (단위 : 천원)

 

 

16. 지적재산권 현황

 

Posted by acrid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