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팜

카테고리 없음 2020. 11. 5. 14:04

2020.7.20. 투자보고서 등 참조

 

1. 와이팜 개요

 

http://www.wipam.co.kr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로 255번길 9-22 705, 706(삼평동, 우림더블유-씨티) (031-628-7811)

 

2006121일 설립, 주사업은 이동통신용 단말기에 탑재되는 전력증폭기 모듈(Power Amplifier Module, 약칭 PAM)이다.

PAM은 이동 단말의 전력사용 효율성과 통화시간을 좌우하는 핵심부품으로서 이동통신용 단말기 송신부의 미약한 신호를 증폭하여 안테나를 통해 기지국까지 송출하는 전력증폭 역할을 하는 부품이며, 단말기 하나에 반드시 하나 이상이 필요한 필수 부품이다.

 

 

2. 주주 및 주식 현황

 

  1) 주주현황

배당사항 없음

 

  2) 주식현황                                                                                                        (단위 : )

 

  3) 자본금 변동 사항                                                                                             (단위 : / )

) 2018.11.27 보통주 전환 시 기존 상환전환우선주주와 전환상환우선주주와의 전환가액 조정에 관한 약정에 따라 보통주 111,629주가 추가로 발행되었습니다.

 

 

3. 와이팜 사업개요

 

당사는 이동통신용 단말기에 탑재되는 전력증폭기 모듈(Power Amplifier Module, 약칭 PAM)을 개발, 제조 및 판매를 주사업으로 하고 있다.

PAM은 이동 단말의 전력사용 효율성과 통화시간을 좌우하는 핵심부품으로서 이동통신용 단말기 송신부의 미약한 신호를 증폭하여 안테나를 통해 기지국까지 송출하는 전력증폭 역할을 하는 부품이며, 단말기 하나에 반드시 하나 이상이 필요한 필수 부품이다.

 

스마트폰의 경우 평균 4개의 전력증폭기가 단말보드에 탑재되고 있으며, 단말기의 다양한 부품 중 전력증폭기 전력소모는 전체 이동단말 전력소모의 70% 가까이 차지하여 전력증폭기의 효율개선은 단말기의 사용시간 개선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동통신용 단말기에 대표적인 제품인 휴대폰(스마트폰)에 탑재되는 주요 칩에는 크게 베이스밴드 모뎀(Baseband Modem), 무선주파수(Radio Frequency, 약칭 RF), 어플리케이션프로세서(Application Processor, 약칭 AP)가 있으며, 주변 회로로서 메모리 등이 있다

 

이동통신기기의 송ㆍ수신 성능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부품은 무선주파수(RF)와 모뎀 부분이고, 이 중에서도 RF 부분은 디지털 신호와 아날로그 신호로 서로 바뀌며 무선으로 전달되는 부분을 의미한다.

RF 부분은 다시 PAM, RF 스위치, RF 필터, 안테나 또 이러한 부품을 포함하는 RF 프론트엔드 모듈(RF Front End Module, 약칭 RF FEM) 영역과 RF 트랜시버 IC로 구성되어 있다.


이동통신단말기용 전력증폭기(PAM)는 무선주파수(RF) 부품군 중 송신단 FEM(프론트엔드 모듈, Front End Module) 관련 부품으로 분류되는데 4G LTE/LTE-A 기술이 보급되면서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다양한 모바일 기기를 활용하여 고속 무선 인터넷 서비스를 언제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고 고용량 데이터 전송이 가능해지면서 이동통신단말기는 단순 통화기능을 뛰어넘어 멀티미디어, GPS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게 되고 있다. 이와 함께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데이터 트래픽은 새로운 무선 통신 서비스를 요구하고 있다.

 

또한 홀로그램, 가상현실, Tactile Internet 등 차세대 통신 서비스 환경은 4G 통신 서비스보다 월등히 고속이며 안정적이고 사용자 요구에 즉각적으로 반응하는 네트워크를 원하고 있다. 기존 통신 서비스보다 100배 빠르고, 1,000배 통신 용량을 가지며, 100배 에너지 효율적이면서 통신 신뢰도는 99.99%인 차세대 이동통신 네트워크를 5G라 부르며 국내에서 상용화 단계에 있으며, 5G와 관련된 기술은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어 머지않은 시점에 글로벌 상용화가 예정되어 있어 관련 시장은 성장성이 매우 높은 상황이다.

 

하지만, 통신 속도가 빨라지고 통신 용량이 증가하면서 스마트폰은 훨씬 복잡한 기능을 수행하게 되면서 복잡해지지만 크기는 작아지고 두께는 얇아지면서 단말기 배터리 문제는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이슈입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전력증폭기(PAM)은 단말기의 미약한 신호를 증폭하여 기지국으로 송신하는 역할을 하기 떄문에 단말기의 전력 소모를 70% 차지하고 있어 배터리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전력 증폭기의 효율 개선이 필수적이며 단말기 제조업체의 고효율 전력 증폭기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스마트폰 등 이동통신단말기가 통신 네트워크와의 통신을 위해 무선 신호를 송수신하는 최종단의 부품들을 통칭하여 RF 프론트엔드 모듈(RF FEM)이라 하는데, 당사는 RF FEM 송신단의 주요 부품인 전력증폭기(PAM)와 스위치(Switch), 필터(Filter)의 개발 및 제조,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4. 스마트폰 부품 산업 및 RF 프론트엔드 모듈(RF FEM) 시장의 특성

휴대폰 부품은 기능에 따라 연산, 통신, 디스플레이, 카메라, 파워, 네트워크, 기타 부품으로 구분되며, 부가기능에 대한 사용자의 니즈가 증가하면서 게임 모듈, 무선랜 모듈 등 부가 모듈 장착이 늘어나고 있다.

 

휴대폰 산업이 삼성전자, 애플 등 소수 메이저 업체를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부품 업체의 납품과 관련된 가격 교섭력이 지속적으로 약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메이저 업체에서 인정받고 있는 기술력, 협력, 협업관계 등을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능력이 부품업체로서는 중요한데 후발 신규 진입자들에게는 그러한 것들이 진입장벽으로 작용하고 있다

 

휴대폰 부품 중 당사가 속한 PAM를 포함한 RF FEM 시장은 각 휴대폰 메이커별로 일부 업체가 과점적으로 공급하고 있는 형태이며, 주로 해외 글로벌 기업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국내 기업으로는 당사가 유일한 회사다.

 

[RF FEM Supply Chain]

*출처 : Yole Developement, August 2019

 

 

4G 주파수 대역과 인접한 고주파 대역(6GHz 이하)과 밀리미터파(mmWave)의 초고주파 대역을 사용하는 5G 스마트폰은 다양한 주파수, 대역폭 확대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4G LTE VS 5G 비교]

*출처 : DB금융투자

 

통신속도 변화, 고용량 데이터 처리 등 스마트폰 부품 중 AP(Application Processor)모뎀, RF(Radio Frequency, 무선주파수)부품 등의 기술적 난이도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또한 5G 속도에 대응하기에 밀리미터파는 전파의 도달거리가 짧아서 속도 등 5G 환경을 충족하기 위한 RF 부품의 고사양화와 탑재되는 부품 수가 증가하게 된다.

또한, 5G 스마트폰의 RF 필요 부품 수 증가로 전력 소모량도 증가하기 때문에 기존에도 그러하였듯이 RF 관련 부품은 디스플레이 다음으로 전력 사용량이 많아져 시장에서는 점점 더 전력 효율성이 좋은 RF 관련 부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5. RF 관련 부품 시장 규모 및 전망

 

RF 모듈은 고주파 신호를 안테나를 통해 송수신하며 초고주파 사용 등으로 인해 부품 고성능화와 필요 부품수가 증가할 전망이다.

RF 부품은 2018150억 달러에서 2025258억 달러로 연평균성장률이 8%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그 중 당사의 주력 제품인 전력증폭기 모듈은 201860억 달러에서 2025104억 달러로 연평균 8% 성장이 전망되며, 필터, 듀플렉서는 필터 수요 증가 등으로 인해 201831억 달러에서 202551억 달러로 성장, 스위치, 저잡음 증폭기(Low Noise Amplifier, 약칭 LNA)20189억 달러에서 202517억 달러로 연평균 9% 성장이 예상되고 있다.

 

[RF 부품별 시장 규모 전망]

*출처 : Yole Developement, August 2019

주파수가 6GHz 이하에서는 4G 인접 대역으로 일부 부품을 사용할 수 있으나 밀리미터파는 스마트폰이 처음 사용하는 대역으로 설계, 소재 변화 등이 필요하며, 주파수가 다양해지면서 필요 부품수가 증가하게 된다.

그러나 스마트폰의 크기의 제약으로 모듈화가 심화되고 새로운 설계 기술 등이 필요하며 부품 고성능화로 부품 단가도 상승하여 RF 관련 부품 시장은 5G 시장 성장과 그 추세를 같이할 것으로 예상된다.

 


6. 경쟁상황

RF 부품 시장은 수백MHz에서 수GHz까지 커버하는 RF 주파수와 연동되어 개발해야 하므로 전자기 및 초음파 등에 대한 높은 기술력을 요구하고 있어 기술적 진입장벽이 높은 시장이다.

한번 채택되면 해당모델이 단종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납품 가능하고, 메이저 휴대폰 제조사의 휴대폰을 선점할 경우 이를 기반으로 선점한 제조사의 신규 기종에 대한 수주를 확보하는데 유리한 위치에 있고 타 휴대폰 제조사의 휴대폰에도 확장이 용이하기 때문에 장기간에 걸쳐 축적한 원천기술을 기반으로 빠른 제품개발을 통해 시장을 선점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또한 휴대폰 부품산업의 특성상 균일한 품질수준을 유지해야 하는 것과 동시에 원가경쟁력도 확보하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신규 업체의 진입이 어려워 당사의 주요 제품인 전력증폭기(PAM)는 글로벌 5개사, 당사(), Skyworks(), Broadcom(), Qorvo(), Murata()가 과점하고 있는 시장이다.

당사는 국내 회사 중 유일하게 PAM을 포함한 RF 관련 부품을 글로벌 휴대폰 메이커사에 공급할 수 있는 회사로 글로벌 스마트폰 판매점유율 1위인 삼성전자를 주 고객사로 납품하고 있다.


  1) 제품 기술력의 우수성

글로벌 5개사가 과점적인 구조인 전력증폭기 시장에서 당사는 타 경쟁사의 Single-ended 방식과는 차별화된 도허티 방식의 단말용 전력증폭기 초고주파 회로 설계 기술 및 최적화 기술을 핵심기술로 하고 있다.

 

도허티 방식은 1936W.H. 도허티에 의해 처음 제안된 방식이며 도허티 증폭기는 쿼터 웨이브 트랜스포머(Quarter Wave Transformer)를 사용하여 캐리어 증폭기와 피킹(Peaking) 증폭기를 병렬로 연결하는 방식으로 전력 레벨에 따라 피킹 증폭기가 로드에 공급하는 전류의 양을 달라지게 함으로써 캐리어 증폭기의 로드라인 임피던스를 조절하여 효율을 높이는 방법이다.

 

[단말기 도허티 전력증폭기 도식]

*출처 : 업계 자료, 당사 정리

이러한 도허티 방식은 간단한 구조로 높은 효율을 낼 수 있고 부가적인 선형화 기법을 적용하기 용이한 장점이 있는 반면 좁은 대역폭, 선형성 특성이 불리하고 칩(Chip) 집적화가 어려워 글로벌 경쟁사에서 개발되지 못했던 방식인데 당사는 고효율, 고선형성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기술을 내재화하여 제품을 글로벌 경쟁사와 차별화하였으며, 도허티 방식 PAM과 관련 특허를 한국, 미국, 중국, 대만에 등록한 상태다.

2) 스마트폰 및 스마트카 분야에서 선도적인 지위

 

당사는 삼성전자 내에서의 점유율은 계속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며, 5G 확대와 중저가 프리미엄 보급형 모델의 성장으로 당사의 입지는 더욱 확고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당사는 설립 시부터 현재까지 삼성전자와 협력적인 관계속에서 기술개발을 진행해왔기 떄문에 타 경쟁사 대비 안정적인 거래관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를 토대로 삼성전자의 적용 모델을 Flagship 모델까지 확대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어 있어 지속적인 성장을 예상하고 있다.

당사는 사업 다변화의 일환으로 스마트카 분야에 진출하여 텔레메틱스(Telematics) 분야에서 글로벌 1위 기업인 엘지이노텍과의 본격적인 거래가 2019년부터 시작되었으며 기존 스마트폰 분야에서 경쟁하던 회사보다 먼저 스마트카 분야로 진출한 상황으로 선도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다.

 

[글로벌 텔레메틱스 점유율 현황]

*출처 : Counterpoint, 언론종합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의 최신 스마트 자동차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텔레메틱스 콘트롤 유닛(TCU, Telematics Control Unit)시장이 2019년부터 2025년까지 누적 판매량 431백만 대를 기록하며, 연평균성장률 14%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는 일반 승용차, 소형 및 대형 상용차, 버스 등을 포함한 규모이며, 2018년 유럽이 eCall(긴급호출시스템)을 의무화하면서 글로벌 TCU 판매량을 끌어올리는 역할을 했습니다. 향후 2025년까지는 일본 및 독일 자동차 제조업체들의 커넥티비티 탑재율이 증가할 것이며, 또 중국과 미국 시장에서 커넥티드 자동차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시장 성장을 이끌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7. 매출에 관한 사항

 

  1) 매출실적                                                                                                          (단위 : 천원)

 

  2)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 천원, %)

1) MMMB PAM(Multi Mode Multi Band Power Amplifier Module) : 통신표준인 2G, 3G, 4G(LTE, LTE-A), 5G NR(New Radio)에 따라 그리고 LB(Low-Band, 저주파), MB(Mid-Band, 중주파), HB(High-Band, 고주파), UHB(Ultra High Band, 초고주파) RF 주파수에 따라 당사의 제품은 구분되고 있으며 2G/3G/4G(LTE, LTE-A) 등의 여러 표준과 다양한 범위의 RF 주파수와 연동되는 전력증폭기 모듈
2) HB PAM(High Band Power Amplifier Module) : 통신표준인 4G LTE, LTE-A에 적용되는 싱글 하이밴드 전력증폭기 모듈
3) 기타매출은 임대매출 등


  3) 주요 매출처 등 현황                                                                                                  (단위 : 천원)



8. 연구개발 비용

 

                                                                                                                          (단위 : 천원, %)

 

9. 특허권 보유현황

 

Posted by acrid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