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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2020.11.08 위더스제약
  2. 2020.11.05 와이팜
  3. 2020.11.03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

2020928일 사업보고서 참조

 

1. 위더스제약 개요


http://www.withuspharm.com

서울시 서초구 동산로 129 (위더스빌딩) (02-3486-7474)

 

2004819일 대덕약품공업주식회사로 설립, 200516일 위더스메디팜()20071012일로 위더스제약()로 상호 변경.

노인성 약품에 쓰이는 순환기용제 약물에 강점을 보이고 있다.

항생제 대표적인 약물인 세팔로스포린계 약물 별도 전용 생산 시설을 보유하여 1세대부터 3세대까지 생산라인을 구축 하였다.

또한, 제조, 제제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 최초로 생물학적 동등성 실험을 실시한 회사로 CMO(생산대행 : Contract Manufacturing Organization)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2. 주주 및 주식 현황

 

  1) 주주현황

2019.07.01.~2020.06.30. 205원 배당실적

 

 

  2) 주식현황 (기준일 : 20200630)                                                                             (단위 : )


  3) 증자(감자)현황 (기준일 : 20200630)                                                          (단위 : , )

 

3. 위더스제약 사업개요


당사는 ETC를 중심으로 완제의약품을 생산하는 제약회사로서 주요 제품에 대해 자체 생산 설비를 완비하고 있다.

고령화 및 만성질환의 주요 질환을 타겟으로 하는 순환기계, 근골격계, 소화기계, 항생제, 중추신경계 의약품을 중심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전국적인 영업망을 구축하고 시장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다.

또한 이들 주요 품목에 대하여 CMO사업을 병행하고 있으며, 매출 비중 역시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이중정 타정기 제제기술 확보는 당사포함 소수 제약회사만이 보유한 기술다.

당사는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이중정을 기반으로 한 2개 품목에 대한 퍼스트제네릭 제제를 완료하여 시판을 기다리고 있다.
 
당사는 세파계 항생제 생산설비 건설을 시작으로 독립된 전용생산시설을 갖추어야만 생산이 가능한 특수제형의 세파계 항생제 제품들을 생산하고 있다.

추가적인 세파계 항생제 설비라인 증축으로 기존 캡슐제형과 더블어 타블렛 제형의 신규 진입을 예정하고 있다.

 

 

4. 보유기술의 경쟁력

 

당사는 고혈압 치료제인 텔미사르탄과 같이 기존 대조약에서 펠렛화하여 상용화시킨 제품에 매트릭스 기술을 활용하여, 효율적인 프로세스를 통해 상품화 및 판매를 하고 있다.

매트릭스 기술의 활용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층정 타정기를 도입하여 생산 효율성을 극대화시켰고, 이는 당사의 경쟁력으로 자리잡고 있다.

 

매트릭스 기술을 통해 대조약에선 유동층 과립기를 사용하여 제조된 제품을 다층정으로 개발하여 임상 1상을 진행 중에 있으며, 이어 고함량 제제도 임상 준비를 진행하고 있다.

유동층 과립기를 사용한 기술의 경우, 설비 자체가 고가이며 운용에 있어서 기술적인 요소가 다수 작용한다.

 

최근 고혈압 의약품에 쓰이고 있는 중국산 발사르탄에서 암을 유발할 수 있는 불순물(N-니트로소디메틸아민)이 확인되어 관련 제품을 회수하고 유통을 중지시킨 사건 대하여 당사는 이미 문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고, 기 보유중인 안정성 향상 기술을 더욱 발전시킬 계획이다.

관련 기술로서 당사는 "에페리손염산염 서방정의 안정성 개선 방법에 대한 기술"을 지난 201904월 특허 출원하여 기술에 대한 우위를 확보해 나가고 있다.

본 특허 등록시 향후 출시되는 에페리손염산염 제품에서 상당한 우위를 점유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며 이는 특허 만료 시한인 20394월까지 지속될 것이다.

 


5. 매출 및 주요제품 현황

 

  1) 주요 제품 현황                                                                                    (단위: 백만원,%)


  2) 매출실적                                                                                          (단위: T,백만원)


6. 연구개발비용

                                                                                                                       (단위 : 천원,%)

) 15기 회계연도부터 생동성 시험비는 지급수수료계정으로 분류 되었으며, 연구개발비용의 비용 성격별로 제조원가와 판매비관리비로 구분하여 회계처리하고 있다.

 

 

7. 연구개발 완료 실적

 

8. 연구개발 계획

 

  1) 개량신약 연구계획 

 

  2) 제네릭 연구개발

 

9. 특허권 현황

 

 

 

Posted by acrida
,

와이팜

카테고리 없음 2020. 11. 5. 14:04

2020.7.20. 투자보고서 등 참조

 

1. 와이팜 개요

 

http://www.wipam.co.kr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로 255번길 9-22 705, 706(삼평동, 우림더블유-씨티) (031-628-7811)

 

2006121일 설립, 주사업은 이동통신용 단말기에 탑재되는 전력증폭기 모듈(Power Amplifier Module, 약칭 PAM)이다.

PAM은 이동 단말의 전력사용 효율성과 통화시간을 좌우하는 핵심부품으로서 이동통신용 단말기 송신부의 미약한 신호를 증폭하여 안테나를 통해 기지국까지 송출하는 전력증폭 역할을 하는 부품이며, 단말기 하나에 반드시 하나 이상이 필요한 필수 부품이다.

 

 

2. 주주 및 주식 현황

 

  1) 주주현황

배당사항 없음

 

  2) 주식현황                                                                                                        (단위 : )

 

  3) 자본금 변동 사항                                                                                             (단위 : / )

) 2018.11.27 보통주 전환 시 기존 상환전환우선주주와 전환상환우선주주와의 전환가액 조정에 관한 약정에 따라 보통주 111,629주가 추가로 발행되었습니다.

 

 

3. 와이팜 사업개요

 

당사는 이동통신용 단말기에 탑재되는 전력증폭기 모듈(Power Amplifier Module, 약칭 PAM)을 개발, 제조 및 판매를 주사업으로 하고 있다.

PAM은 이동 단말의 전력사용 효율성과 통화시간을 좌우하는 핵심부품으로서 이동통신용 단말기 송신부의 미약한 신호를 증폭하여 안테나를 통해 기지국까지 송출하는 전력증폭 역할을 하는 부품이며, 단말기 하나에 반드시 하나 이상이 필요한 필수 부품이다.

 

스마트폰의 경우 평균 4개의 전력증폭기가 단말보드에 탑재되고 있으며, 단말기의 다양한 부품 중 전력증폭기 전력소모는 전체 이동단말 전력소모의 70% 가까이 차지하여 전력증폭기의 효율개선은 단말기의 사용시간 개선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동통신용 단말기에 대표적인 제품인 휴대폰(스마트폰)에 탑재되는 주요 칩에는 크게 베이스밴드 모뎀(Baseband Modem), 무선주파수(Radio Frequency, 약칭 RF), 어플리케이션프로세서(Application Processor, 약칭 AP)가 있으며, 주변 회로로서 메모리 등이 있다

 

이동통신기기의 송ㆍ수신 성능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부품은 무선주파수(RF)와 모뎀 부분이고, 이 중에서도 RF 부분은 디지털 신호와 아날로그 신호로 서로 바뀌며 무선으로 전달되는 부분을 의미한다.

RF 부분은 다시 PAM, RF 스위치, RF 필터, 안테나 또 이러한 부품을 포함하는 RF 프론트엔드 모듈(RF Front End Module, 약칭 RF FEM) 영역과 RF 트랜시버 IC로 구성되어 있다.


이동통신단말기용 전력증폭기(PAM)는 무선주파수(RF) 부품군 중 송신단 FEM(프론트엔드 모듈, Front End Module) 관련 부품으로 분류되는데 4G LTE/LTE-A 기술이 보급되면서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다양한 모바일 기기를 활용하여 고속 무선 인터넷 서비스를 언제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고 고용량 데이터 전송이 가능해지면서 이동통신단말기는 단순 통화기능을 뛰어넘어 멀티미디어, GPS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게 되고 있다. 이와 함께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데이터 트래픽은 새로운 무선 통신 서비스를 요구하고 있다.

 

또한 홀로그램, 가상현실, Tactile Internet 등 차세대 통신 서비스 환경은 4G 통신 서비스보다 월등히 고속이며 안정적이고 사용자 요구에 즉각적으로 반응하는 네트워크를 원하고 있다. 기존 통신 서비스보다 100배 빠르고, 1,000배 통신 용량을 가지며, 100배 에너지 효율적이면서 통신 신뢰도는 99.99%인 차세대 이동통신 네트워크를 5G라 부르며 국내에서 상용화 단계에 있으며, 5G와 관련된 기술은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어 머지않은 시점에 글로벌 상용화가 예정되어 있어 관련 시장은 성장성이 매우 높은 상황이다.

 

하지만, 통신 속도가 빨라지고 통신 용량이 증가하면서 스마트폰은 훨씬 복잡한 기능을 수행하게 되면서 복잡해지지만 크기는 작아지고 두께는 얇아지면서 단말기 배터리 문제는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이슈입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전력증폭기(PAM)은 단말기의 미약한 신호를 증폭하여 기지국으로 송신하는 역할을 하기 떄문에 단말기의 전력 소모를 70% 차지하고 있어 배터리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전력 증폭기의 효율 개선이 필수적이며 단말기 제조업체의 고효율 전력 증폭기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스마트폰 등 이동통신단말기가 통신 네트워크와의 통신을 위해 무선 신호를 송수신하는 최종단의 부품들을 통칭하여 RF 프론트엔드 모듈(RF FEM)이라 하는데, 당사는 RF FEM 송신단의 주요 부품인 전력증폭기(PAM)와 스위치(Switch), 필터(Filter)의 개발 및 제조,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4. 스마트폰 부품 산업 및 RF 프론트엔드 모듈(RF FEM) 시장의 특성

휴대폰 부품은 기능에 따라 연산, 통신, 디스플레이, 카메라, 파워, 네트워크, 기타 부품으로 구분되며, 부가기능에 대한 사용자의 니즈가 증가하면서 게임 모듈, 무선랜 모듈 등 부가 모듈 장착이 늘어나고 있다.

 

휴대폰 산업이 삼성전자, 애플 등 소수 메이저 업체를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부품 업체의 납품과 관련된 가격 교섭력이 지속적으로 약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메이저 업체에서 인정받고 있는 기술력, 협력, 협업관계 등을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능력이 부품업체로서는 중요한데 후발 신규 진입자들에게는 그러한 것들이 진입장벽으로 작용하고 있다

 

휴대폰 부품 중 당사가 속한 PAM를 포함한 RF FEM 시장은 각 휴대폰 메이커별로 일부 업체가 과점적으로 공급하고 있는 형태이며, 주로 해외 글로벌 기업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국내 기업으로는 당사가 유일한 회사다.

 

[RF FEM Supply Chain]

*출처 : Yole Developement, August 2019

 

 

4G 주파수 대역과 인접한 고주파 대역(6GHz 이하)과 밀리미터파(mmWave)의 초고주파 대역을 사용하는 5G 스마트폰은 다양한 주파수, 대역폭 확대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4G LTE VS 5G 비교]

*출처 : DB금융투자

 

통신속도 변화, 고용량 데이터 처리 등 스마트폰 부품 중 AP(Application Processor)모뎀, RF(Radio Frequency, 무선주파수)부품 등의 기술적 난이도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또한 5G 속도에 대응하기에 밀리미터파는 전파의 도달거리가 짧아서 속도 등 5G 환경을 충족하기 위한 RF 부품의 고사양화와 탑재되는 부품 수가 증가하게 된다.

또한, 5G 스마트폰의 RF 필요 부품 수 증가로 전력 소모량도 증가하기 때문에 기존에도 그러하였듯이 RF 관련 부품은 디스플레이 다음으로 전력 사용량이 많아져 시장에서는 점점 더 전력 효율성이 좋은 RF 관련 부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5. RF 관련 부품 시장 규모 및 전망

 

RF 모듈은 고주파 신호를 안테나를 통해 송수신하며 초고주파 사용 등으로 인해 부품 고성능화와 필요 부품수가 증가할 전망이다.

RF 부품은 2018150억 달러에서 2025258억 달러로 연평균성장률이 8%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그 중 당사의 주력 제품인 전력증폭기 모듈은 201860억 달러에서 2025104억 달러로 연평균 8% 성장이 전망되며, 필터, 듀플렉서는 필터 수요 증가 등으로 인해 201831억 달러에서 202551억 달러로 성장, 스위치, 저잡음 증폭기(Low Noise Amplifier, 약칭 LNA)20189억 달러에서 202517억 달러로 연평균 9% 성장이 예상되고 있다.

 

[RF 부품별 시장 규모 전망]

*출처 : Yole Developement, August 2019

주파수가 6GHz 이하에서는 4G 인접 대역으로 일부 부품을 사용할 수 있으나 밀리미터파는 스마트폰이 처음 사용하는 대역으로 설계, 소재 변화 등이 필요하며, 주파수가 다양해지면서 필요 부품수가 증가하게 된다.

그러나 스마트폰의 크기의 제약으로 모듈화가 심화되고 새로운 설계 기술 등이 필요하며 부품 고성능화로 부품 단가도 상승하여 RF 관련 부품 시장은 5G 시장 성장과 그 추세를 같이할 것으로 예상된다.

 


6. 경쟁상황

RF 부품 시장은 수백MHz에서 수GHz까지 커버하는 RF 주파수와 연동되어 개발해야 하므로 전자기 및 초음파 등에 대한 높은 기술력을 요구하고 있어 기술적 진입장벽이 높은 시장이다.

한번 채택되면 해당모델이 단종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납품 가능하고, 메이저 휴대폰 제조사의 휴대폰을 선점할 경우 이를 기반으로 선점한 제조사의 신규 기종에 대한 수주를 확보하는데 유리한 위치에 있고 타 휴대폰 제조사의 휴대폰에도 확장이 용이하기 때문에 장기간에 걸쳐 축적한 원천기술을 기반으로 빠른 제품개발을 통해 시장을 선점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또한 휴대폰 부품산업의 특성상 균일한 품질수준을 유지해야 하는 것과 동시에 원가경쟁력도 확보하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신규 업체의 진입이 어려워 당사의 주요 제품인 전력증폭기(PAM)는 글로벌 5개사, 당사(), Skyworks(), Broadcom(), Qorvo(), Murata()가 과점하고 있는 시장이다.

당사는 국내 회사 중 유일하게 PAM을 포함한 RF 관련 부품을 글로벌 휴대폰 메이커사에 공급할 수 있는 회사로 글로벌 스마트폰 판매점유율 1위인 삼성전자를 주 고객사로 납품하고 있다.


  1) 제품 기술력의 우수성

글로벌 5개사가 과점적인 구조인 전력증폭기 시장에서 당사는 타 경쟁사의 Single-ended 방식과는 차별화된 도허티 방식의 단말용 전력증폭기 초고주파 회로 설계 기술 및 최적화 기술을 핵심기술로 하고 있다.

 

도허티 방식은 1936W.H. 도허티에 의해 처음 제안된 방식이며 도허티 증폭기는 쿼터 웨이브 트랜스포머(Quarter Wave Transformer)를 사용하여 캐리어 증폭기와 피킹(Peaking) 증폭기를 병렬로 연결하는 방식으로 전력 레벨에 따라 피킹 증폭기가 로드에 공급하는 전류의 양을 달라지게 함으로써 캐리어 증폭기의 로드라인 임피던스를 조절하여 효율을 높이는 방법이다.

 

[단말기 도허티 전력증폭기 도식]

*출처 : 업계 자료, 당사 정리

이러한 도허티 방식은 간단한 구조로 높은 효율을 낼 수 있고 부가적인 선형화 기법을 적용하기 용이한 장점이 있는 반면 좁은 대역폭, 선형성 특성이 불리하고 칩(Chip) 집적화가 어려워 글로벌 경쟁사에서 개발되지 못했던 방식인데 당사는 고효율, 고선형성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기술을 내재화하여 제품을 글로벌 경쟁사와 차별화하였으며, 도허티 방식 PAM과 관련 특허를 한국, 미국, 중국, 대만에 등록한 상태다.

2) 스마트폰 및 스마트카 분야에서 선도적인 지위

 

당사는 삼성전자 내에서의 점유율은 계속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며, 5G 확대와 중저가 프리미엄 보급형 모델의 성장으로 당사의 입지는 더욱 확고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당사는 설립 시부터 현재까지 삼성전자와 협력적인 관계속에서 기술개발을 진행해왔기 떄문에 타 경쟁사 대비 안정적인 거래관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를 토대로 삼성전자의 적용 모델을 Flagship 모델까지 확대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어 있어 지속적인 성장을 예상하고 있다.

당사는 사업 다변화의 일환으로 스마트카 분야에 진출하여 텔레메틱스(Telematics) 분야에서 글로벌 1위 기업인 엘지이노텍과의 본격적인 거래가 2019년부터 시작되었으며 기존 스마트폰 분야에서 경쟁하던 회사보다 먼저 스마트카 분야로 진출한 상황으로 선도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다.

 

[글로벌 텔레메틱스 점유율 현황]

*출처 : Counterpoint, 언론종합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의 최신 스마트 자동차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텔레메틱스 콘트롤 유닛(TCU, Telematics Control Unit)시장이 2019년부터 2025년까지 누적 판매량 431백만 대를 기록하며, 연평균성장률 14%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는 일반 승용차, 소형 및 대형 상용차, 버스 등을 포함한 규모이며, 2018년 유럽이 eCall(긴급호출시스템)을 의무화하면서 글로벌 TCU 판매량을 끌어올리는 역할을 했습니다. 향후 2025년까지는 일본 및 독일 자동차 제조업체들의 커넥티비티 탑재율이 증가할 것이며, 또 중국과 미국 시장에서 커넥티드 자동차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시장 성장을 이끌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7. 매출에 관한 사항

 

  1) 매출실적                                                                                                          (단위 : 천원)

 

  2)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 천원, %)

1) MMMB PAM(Multi Mode Multi Band Power Amplifier Module) : 통신표준인 2G, 3G, 4G(LTE, LTE-A), 5G NR(New Radio)에 따라 그리고 LB(Low-Band, 저주파), MB(Mid-Band, 중주파), HB(High-Band, 고주파), UHB(Ultra High Band, 초고주파) RF 주파수에 따라 당사의 제품은 구분되고 있으며 2G/3G/4G(LTE, LTE-A) 등의 여러 표준과 다양한 범위의 RF 주파수와 연동되는 전력증폭기 모듈
2) HB PAM(High Band Power Amplifier Module) : 통신표준인 4G LTE, LTE-A에 적용되는 싱글 하이밴드 전력증폭기 모듈
3) 기타매출은 임대매출 등


  3) 주요 매출처 등 현황                                                                                                  (단위 : 천원)



8. 연구개발 비용

 

                                                                                                                          (단위 : 천원, %)

 

9. 특허권 보유현황

 

Posted by acrid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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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8.28. 투자설명서 등 참조


1.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 개요

 

http://www.pnkskin.com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회대로6225, 4(02-6925-1502)


20101007일에 설립
화장품, 미용기기, 건강기능식품 등에 대한 인체적용시험을 수행하는 사업을 영위

 

 

2. 주주 및 주식 현황

 

  1) 주주현황

배당실적 없음

 

  2) 주식현황                                                                                                        (단위 : )

 

  3) 자본금 변동현황
당사의 설립 이후 현재까지의 자본금 변동현황 (기준일: 증권신고서 제출일 현재)

                                                                                                                                 (단위: , )

 

  4) 자기주식 취득 현황                                                                                                (단위 : )


3.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 사업 개요

 

화장품 신원료 개발, 기능성 화장품 및 의약외품의 인체적용시험에 과학적인 기술지원과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화장품뿐만 아니라 피부에 직접 작용 및 적용되는 제품들에 대해 과학적인 평가를 통해 관련 기술지원 및 정보 제공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기능성 화장품은 화장품과 의약품의 중간적 성격을 갖는 제품으로 기능성화장품은 세부적으로

피부의 미백에 도움을 주는 제품

피부의 주름개선에 도움을 주는 제품

피부를 곱게 태워주거나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데 도움을 주는 제품

모발의 색상 변화ㆍ제거 또는 영양공급에 도움을 주는 제품

피부나 모발의 기능 약화로 인한 건조함, 갈라짐, 빠짐, 각질화 등을 방지하거나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는 제품 중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것을 지칭한다.

 

국내 기능성 화장품뿐만 아니라 더마코스메틱 시장도 확대되고 있는데 그 이유는 꾸준한 항노화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최근에는

미세먼지와 일교차 확대 등 환경적 위협의 증가

성형과 미용 시술 이후 민감해진 피부를 관리하기 위한 케어 시장이 동반 성장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에는 다양한 기능을 첨가한 화장품 출시와 의약외품에서 기능성 화장품으로 전환되는 제품들이 늘어나며 기능성 화장품의 카테고리 범위가 확대되고 있으며, 화장품(Cosmetics)와 의약품(Pharmaceutical)이 결합하여 화장품에 의약적으로 검증된 성분을 함유한 코스메슈티컬(Cosmeceutical)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화장품, 코스메슈티컬, 의약품 주요 특징]

출처: 한국코스메슈티컬 교육연구소

  

 

4. 설립 배경

  

대봉엘에스는 40년 가까이 화장품 소재와 원료의약품을 연구한 화장품 시장 경험을 토대로, 화장품 산업이 마케팅 비즈니스에서 안전성을 중시하고 과학적 증거가 요구되는 방향으로 시장이 발전할 것으로 예측하였으며, 소비자의 구매 패턴도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전환되어 소비자가 화장품의 기술과 효능을 비교하고 구매하는 패턴으로 변화하리라 판단하였다

  

이에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소비자가 이해하기 쉬운 화장품 효능 데이터 제공 및 안전성 입증이 가능한 고객 만족 우선 인체적용시험기관을 설립을 계획하였다

  

대봉엘에스와 중앙대학교 의과대학 의학연구소가 MOU를 체결하여 설립되었다

 

  1) 사업 초기(2010~ 2013): 연 평균 80%의 고성장 시현

  

2010년 설립 당시 대봉엘에스의 화장품 산업에 대한 이해와 임상 노하우가 통합한 형태의 서비스를 시장에 선보이면서 빠른 성장세를 보였다.

임상기관 설립 초기부터 적극적인 투자로 국내의 메이저 업체와 글로벌 업체 공략 및 공동 연구, 화장품 구매 패턴 변화에 따른 홈쇼핑 및 온라인 시장 고객 공략, 고객사의 신뢰 및 글로벌 진출을 위한 끊임없는 R&D 투자, 논문과 특허 출원 활동을 지속적으로 진행한 결과 사업 초기임에도 불구하고 연평균 80%의 고성장을 실현하였다

  

  2) 사업 중기(2013~2017): 여의도 본사 확장 설립 및 지속적인 시설 투자

  

2015년 교통의 접근성이 높고, 비즈니스 확장성을 위해 여의도로 본사를 확장 이전한 후 누적되는 매출 증가율이 큰 폭으로 증가하며 2017년에는 업계 1위를 달성하였다. 업계 매출 1위를 달성한 이후에도 매년 연구소를 확장, 시설 투자하며 연구원 증원을 통하여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어 내고 있다

    

  3) 현재(2017~현재): 인체적용시험&in vitro 서비스 전문 기업으로 성장: 연평균 25% 성장 시현

  

동사는 대봉엘에스와 함께 화장품의 동물시험법 금지에 따라 의약품 화장품 소재 개발의 기초연구를 꾸준히 해오고 있었으며, 기업들과 공동 연구를 통하여 in vitro 시험법의 기초를 마련하였습니다. 2017년 규모를 확대하여 제주도에 피엔케이 분소를 설립하고 화장품 효력의 in vitro 시험 서비스를 위한 설비를 구축하였다.

화장품 개발에 동물시험 금지법이 시행된 이후 인체적용시험 뿐만 아니라 동물대체시험, in vitro 평가법의 개발 필요성도 점차 증대되고 있어 동사에서는 제주도에 in vitro 평가를 수행할 수 있는 시설을 보유 운영 중에 있으며, 기존 기능성 원료의 가이드라인 시험법을 기초로 시험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피부 재생과 같은 인체에서 직접 관찰이 어려운 효능, 미세먼지 및 블루라이트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새로운 원료의 효능 등을 피부 세포 반응으로 확인하는 등 공공의 이슈로 피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트렌드에 발맞춘 원료들에 대한 효능 서비스로 확대하고 있다

  

특히, 3차원 배양기술을 이용한 인공피부가 상업화되면서, 이를 이용한 피부효능 평가법 개발이 구체화되고 있으며, 인체적용시험 결과와 상관성이 높은 기술개발 중에 있다.

이 기술을 이용하여 화장품 제형뿐만 아니라 유효성을 가지는 원료단계에서도 효능평가를 수행할 수 있게 될 것이며, 인체적용시험과의 상관성을 가지는 평가법으로 개발 예정으로 서비스 영역이 점차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5. 서비스 설명

  

동사는 피부에 사용되는 소재나 제품에 대하여 사람에게 적용 후 안전성은 물론 제품의 기능이나 효능을 검증하는 시험을 진행하는 연구센터다.

사업분야는 기능성화장품, 일반화장품, 미용기기, 건강기능식품 등의 인체적용시험, in vitro 시험, 빅데이터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람에게 직접 적용하여 사용되는 고부가가치 제품들의 인체적용시험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1)기능성화장품 인체적용시험

 

기능성화장품으로 미백 효능, 주름개선 효능, 자외선 차단 효능 시험에 대하여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제시하고 있는 시험법 가이드라인에 따라 시험이 수행되고 있다. 동시에 기능성화장품 등의 심사에 관한 규정이 제정되었다.

이를 통해 기능성화장품의 생산이 본격화되었으며, 화장품법에 의하여 기능성 화장품의 효능효과에 대한 실증자료 제출이 필수가 되었다. 이에 따라, 이를 담당하는 화장품 임상시험기관이 설립되었다.

  

2017년 화장품법 개정으로 염모제, 제모제, 탈모방지제, 욕용제 등이 기능성 화장품으로 추가되어, 기능성화장품이 확장됨에 따라 동사의 서비스 대상범위가 확대되었다.

  

동사는 업계 1위 기업으로서 식품의약품안전처 관리하의 용역과제를 수행하여 튼살의 붉은선 완화시험법 가이드라인을 제안하였으며, 이에 기능성화장품 시험법의 평가 표준을 만들어 시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선도한 바 있다.

  

전체 시장에서 약 30%(328품목 중 99품목 수행)의 시험을 당사에서 진행하였다.

 

    

  2) 일반화장품 인체적용시험 

  

화장품 효능에 대한 광고표시의 경우 일부 항목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제시하는 시험 가이드라인을 따라 시험을 수행하여 유효한 결과를 얻어야만 표현이 가능하다

  

가이드라인에 없는 항목에 대해서도 광고 표현을 위해서는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시험방법에 따라 유효한 결과에 대한 근거가 필요하다. 따라서, 화장품 효능에 대한 다양한 시험법 개발과 신규한 표현에 대하여 과학적인 근거주의가 시장에 확산되고 있다.

  

복합 시험과 파라미터 활용에 따라 재분류하면 일반화장품 효능시험 인체적용시험법이 200건 이상이다.

동사는 가이드라인에 따른 시험방법 이외에, 화장품 트렌드에 따른 효능 실증을 위한 새로운 시험법 개발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을 뿐 아니라 트렌드를 선도하는 시험법 개발을 통해 높은 실적 성장을 보이고 있다.

 

1) 미세먼지가 피부에 흡착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시험 장비와 시험법은 특허로 등록하며 미세먼지 흡착방지 제품들에 대한 합리적인 결과를 유도할 수 있어 미세먼지흡착방지 제품 시장의 제품 개발에 크게 기여하였다. 이에 대하여 동사는 표시광고를 위한 실증 가이드라인에 대한 식품의약품안전처 관리하에 용역과제로 수행하였으며 효능 시험법을 가이드라인으로 제안하였다.

  

2) 화장품의 피부흡수 정도를 확인하기 위한 시험법으로 라만분광법을 활용하였으며, 피부와 같은 유동성물질에 대하여 라만분광 원리를 적용하는 장비를 개발하고 3D 이미지화한 분석법을 특허로 출원하였다. 이러한 시험법은 화장품 효능의 근거를 시각적으로 직감할 수 있는 방법으로 국내에서는 동사밖에 할 수 없는 시험으로 고객들의 큰 호응을 얻어 부가가치가 큰 서비스로 매출에 크게 기여하였다.

  

3) 화장품 선택에 향에 대한 기호는 개인차가 있으면서도 선택 기준이 되기도 한다. 이에 대하여 후각을 통한 뇌파 변화 결과를 제시하여 직관적이고 객관적인 결과를 제안하고 있다.

  

  3) 미용기기 인체적용시험

  

홈케어 유행으로 LED마스크, 마사지기, 전동클렌저 등 미용에 효과가 있는 제품 출시가 증가하고 있다.

동사는 LED마스크의 미용효능 인체적용시험을 업계 최초로 진행하였으며, 제품의 성공적인 판매로 이어지면서 동일 카테고리의 미용기기 출시로 임상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미용기기 효능을 증명할 인체적용시험은 전세계적으로 시험법 근거가 전무하기 때문에 미용기기 특성에 맞춘 정확한 데이터를 도출하기 위한 신규 프로토콜 개발이 매우 중요하다

  

  4) 건강기능식품 인체적용시험

  

식약처는 인체적용시험, 동물시험 등 과학적 근거를 평가하여 기능성 원료를 인정하고 있으며, 이 기능성 원료로 제조한 제품이 건강기능식품이다. 이에 따라, 식약처에 고시되거나 인정된 원료의 효능이나 기능이 제품에 표시될 수 있으며, 건강기능식품이 아닌 일반 건강식품’, ‘자연식품’, ‘천연식품의 명칭을 사용하는 제품은 효능, 기능을 표시하거나 광고할 수 없다는 점에서 차이점이 있다.

 

따라서 모든 건강기능식품에는 기능성 원료의 기능성이 표기되어 있다. 이에 광고표시 및 허가 등을 위한 임상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5) in vitro 시험 서비스

  

동사는 주름, 미백 기능성 효능효과 시험과 항산화, 항염, 아토피, 보습에 대한 일반 효능시험을 진행한다.

이 외에도 ASTM (American Society of Testing Materials, 미국재료시험협회) 규격에 따른 시험법을 적용한 항균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그 밖에 원료의 특성에 맞춘 원료 단백질 헤어 결합력 테스트 등 원료 특성 맞춤 테스트도 진행한다.

 

in vitro 시험에 있어서도 동사는 피부가 유해 환경에 노출되었을 때 눈에 보이지 않는 세포의 변화를 관찰하기 위한 in vitro 시험을 시도하였다

  

  6) 공산품 인체적용시험

  

고어텍스 등이 내재된 기능성 의류를 착용하고 활동할 때 나타나는 피부 변화, 제품 편리성을 인체적용시험을 통하여 검사한다. 얼굴 피부가 닿는 기능성 베개커버, 구강제품 적용 후 구취 테스트, 제품의 소취 테스트 등 다양한 공산품들에 대한 인체적용시험이 이루어지고 있다.

    

 

6. 경쟁 현황

  

  1) 경쟁 상황

  

인체적용시험서비스 시장은 2019년 기준 약 30개 정도의 업체가 경쟁하고 있다.

대기업 및 글로벌 기업들은 인체적용시험에 있어서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시험방법과 데이터의 신뢰도를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므로 가격 중심으로 거래를 진행하지 않고 직접 audit을 통해 인체적용시험 센타를 검증하고 연구 용역을 맡기고 있다. 그래서 국내 대기업이나 글로벌 기업들과 거래하고 있는 업체는 3-4개정도 밖에 없으며 그 중 동사는 인체적용시험서비스 내 시장점유율 1위이며, 이에 따라 영업이익률도 1위를 유지하고 있다.

 

 

E사는 식품, 환경, 의약품 및 임상 분야에 시험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기업인수 및 스타트업 시험소 설립을 통한 투자로 고성장 시장에 진입하면서 전세계 50개국 900개이상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유럽 전반, 북아메리카 등에 시험소를 두고 있으며, 중국, 일본, 한국을 포함하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에도 시험소를 설립하여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20만개 이상의 시험 분석법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매년 4억번의 테스트를 수행하고 있다

유전체 분석, 약리 분석, 바이오마커 분석, 복합 API개발, 의약품·의료기기 안전성 및 품질관리 테스트까지 의약품 서비스에 있어 개발 전 사이클에 관여하고 있다.

 

S사는 검사, 검증, 테스트 및 인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11개 회사를 인수하며 농업, 식품, 광물, 석유화학, 소비재, 산업재, 환경, 교통, 정부서비스, 건설, 생명과학 등 분야에 검사, 제품 테스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19년 매출액 기준 농업/음식이 16.3%, 석유화학 16.3%, 소비재가 15.5% 순으로 다양화된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다.

시스템 보안, IT 보안, 테스틀 및 인증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며, 각 국 정부의 정보보안 관련 규제에 맞춘 인증 및 테스트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전 세계에 2,600 개의 사무소 및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한국에 지사와 실험실을 보유하고 있다

  

I사는 글로벌 전문 시험, 검사, 인증 기관이다.

전세계 최대 규모이며, 시험, 검사 및 종합 안전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100개 국가에 시험 및 사무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자체적으로 공인된 인증시험을 수행하고 있다.

인증시험 중 상품(60%), 무역 제품(23%), 원자재(17%) 분야에 집중하고 있다.

I사는 한국에 1969년 설립되었으며, 소비재, 전기전자, 석유화학 등의 분야에서 인증을 진행하고 있다

 

  2) 주요 경쟁업체 현황

 

                                                 [인체적용시험 기관 매출 순위] 

위의 표는 2019, 2018년 매출액 순위이며, 외부감사 대상이 아닌 경우, 모기업 감사보고서 주석사항을 참조하여 작성하였다. 일부 2019년 실적 확인이 불가한 회사는 2018년 실적을 기준으로 순위를 산정하였다. (실적 미공개 회사를 제외)

 

      

7. 매출 사항

 

  1) 매출 실적                                                                                                      (단위 : 백만원)

 

  2)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매출액은 2019년도말 기준.

 

 

8. 연구개발비용

                                                                                                                          (단위: 천원, %)

 

9. 지적재산권 현황 

 

Posted by acrid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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