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713일 투자설명서 등 참조

 

1. 더네이쳐홀딩스 개요

 

www.thenatureholdings.co.kr

서울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30 RSM타워 11(070-7600-2812)

 

카메라 등 소형전자기기 및 차량용 전자제품 악세서리의 수입ㆍ판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20042월에 설립,

2010년 영국의 자선 브랜드인 "whatever it takes"의 라이선스를 도입하여 본격적으로 라이선스 사업을 시작,

2013National Geographic SocietyNational Geographic 캠핑용품 및 여행용 가방에 대한 라이선스 계약 체결 이후 카테고리 확장 및 사업영역 확대를 위해 2015년 의류에 대한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여 사업을 진행,

2019년 하반기에 NFLNFL 스포츠의류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여 사업영역 확장,

 

 

2. 주주 및 주식 현황

 

  1) 주주현황

배당이력 없음

 

  2) 주식현황 (기준일: 증권신고서 제출일 현재)                                                                     (단위: )

 

  3) 자본금 변동 사항                                                                                                (단위: , )

 


3. 종속 회사

 

  1) 연결대상 종속회사 현황                                                                                          (단위: 백만원)

자산총액이 지배회사 재무제표상 자산총액의 10% 이상이거나 750억원 이상인 종속회사를 의미

 

  2) 연결대상회사의 변동 내용



4. 더네이쳐홀딩스 주요 사업

내셔널지오그래픽 브랜드를 통해 기존 정통 아웃도어 브랜드의 획일화된 디자인을 탈피하여 캐주얼과 아웃도어 브랜드의 경계를 허물고 기능성과 트렌디함을 고루 갖춘 새로운 컨셉의 도심형 라이프스타일 아웃도어룩을 선보이고 있다.

NFL 등 신규 라이선스를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시장 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안정적인 성장동력을 확보하여 경쟁력을 강화해 나아가고 있다.

또한, 아웃도어 시장이 아동의류 카테고리로 확장됨에 따라 내셔널지오그래픽 키즈 라인을 론칭하여 트렌드의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5. 산업의 특성

패션산업은 빠 르게 변화하는 소비자의 트렌드 변화에 부합하기 위한 다품종 소량생산 및 제품의 짧은 Life Cycle 등의 특징이 있다.

최근의 패션산업은 디자인과 기획, 생산, 유통 등의 과정이 세분화 및 전문화되는 추세로, 아이디어와 상품 기획력만 갖추면 소규모의 자본을 통해서도 시장진입이 가능하다.

또한 특정 디자인이나 상품에 대한 특허권이나 저작권 등 제품의 독점적 지위를 유지할 수 있는 장치가 타 산업 대비 상대적으로 부족하기 때문에 후발업체들이 쉽게 이와 비슷한 상품을 출시할 수 있는 등 시장에 대한 진입장벽이 낮아 완전경쟁에 가까운 시장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진입 장벽이 비교적 높지 않은 만큼 경쟁이 치열한 상황이며국내 영세업체부터 해외 대형업체까지 다양한 시장참여자가 존재한다.

 

성숙기에 다다른 패션업계이나 다수의 신규 브랜드들이 매년 등장하고 있으며, 기존 브랜드들 역시 브랜드 인지도 등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제품 디자인, 가격정책, 유통 등 전분야에 걸쳐 혁신을 시도하고 있다.

 

신규 브랜드들의 경우 시장 진입이 용이한 반면, 브랜드가 성장함에 따라 브랜드 인지도 등 마케팅, 유통망, 물류 등 패션산업의 주요 경쟁요소 변화 대응에 어려움을 겪는 등 중대형업체로 성장하기까지는 진입장벽이 높다고 할 수 있다

 


6. 더네이쳐홀딩스 주요사업

[패션부문 국내 : 지배회사]

 

의류, 여행용가방, 잡화류 등을 제조 및 유통하고 있으며, 주요 라이선스 브랜드는 National Geographic(이하 내셔널지오그래픽), NFL, JEEP 등이 있다.

 

당사의 대표 브랜드는 내셔널지오그래픽으로 2013년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한 이후 여행용가방을 비롯하여 의류 및 신발, 모자, 캠핑용품 등 잡화류 제품을 직접 제품기획, 디자인하여 외주처를 통해 생산한 후 국내 주요 백화점(롯데, 신세계, 현대 등)과 주요 상권에 위치한 대리점 및 프리미엄 아울렛(신세계 사이먼, 롯데, 현대 등)과 온라인을 통해 판매하고 있다.

이외에 아동의류 카테고리의 내셔널지오그래픽 키즈, 스포츠웨어 브랜드 NFL, 여행용가방 브랜드 JEEP 등을 통해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패션부문 해외 : 종속회사 및 파트너사]


-20195월 당사가 95% 출자한 해외법인 The Nature Holdings HK Ltd.는 홍콩 침사추이 K11 MUSEA MALL 1호점 오픈을 시작으로, 20203월 홍콩 소고백화점 내 2호점을 오픈하여 홍콩을 방문한 해외 관광객 및 현지인을 타켓으로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대만의 유명한 스포츠 및 레저 종합브랜드 채널로 수만개의 스포츠 및 레저 브랜드 의류, 신발 및 액세서리 를 유통시키고 있는 Momentum Sport사에 2019년 하반기부터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주요 브랜드]

 

7. 더네이쳐홀딩스 경쟁력

주요 경쟁업체로는 정통 아웃도어 업체인 N, B, K, Y사 및 라이프스타일 아웃도어 사업을 영위하는 F사 등이 있다.

정통 아웃도어 업체들은 빠르게 변화하는 아웃도어시장에 적응하지 못하고 기존 브랜드 정체성의 혁신적인 변화를 이루지 못하며 4년 연속 매출 감소하는 등 부진한 상황이다.

2015년부터 익스트림 제품의 소비가 감소한 반면, 디자인과 캐주얼 요소를 갖추고 실용성 높은 제품에 대한 소비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기존 아웃도어웨어는 전문성과 기능성에 초점을 맞춘 획일화된 제품으로 주요 소비층이 40~60대 였으나, 디자인에서 강점을 보이는 라이프스타일 아웃도어로 주요 소비층의 이탈이 일어나고 있다.

또한 30~40대 초반을 중심으로 캠핑부터 일상생활까지 자연스러움을 추구하는 소비트렌드의 변화 및 밀레니얼ㆍZ세대의 구매력 증가는 라이프스타일 아웃도어로의 시장 재편을 가속화시키고 있다.

 

당사는 기존 정통 아웃도어 주요 타겟층인 40대 이상 층이 아닌 동사의 주력브랜드인 내셔널지오그래픽의 '캐쥬얼 라이프스타일 아웃도어'라는 브랜드 포지셔닝을 바탕으로 1980년대~2000년대 초반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1990년대 중반~2010년대 초반 출생한 'Z세대'를 인구통계학적 측면에서 주요 목표시장으로 보고 있다.

 

[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의 소비특성 ]

(출처: 키움증권 산업분석 보고서 "스트리트 감성 입는 밀레니얼" (2019.09.30))


2019년 우리나라의 전체 인구수 대비 밀레니얼 세대의 비중은 약 22.2%, Z세대  및 그 이후 세대는  21.7%를 차지하며 전체 인구의 43.9%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들의 부모 세대인 베이비부머 세대(13.8%), X세대(17.7%)를 합친 비중(31.5%)을 초과한 수준이다.

 

가계소비지출 대비 의류비 지출 비중은 약 6%로 정체된 상황에서 제한된 소비 내 미래 소비시장의 주역인 이들의 수요를 끌어들이는 것이 향후 패션시장에서의 생존과도 연관되어 있다.

 

밀레니얼 세대의 의() 생활 트렌드를 대표하는 ''를 중시하는, 개성 및 취향이 중요한, 오늘의 행복과 자기만족을 우선으로 하는 등이 있습니다.

해당 세대들은 유행에 민감하게 반응하면서도 자신의 개성을 강조하는 트렌드는 소비 주기를 축소시키고 있으며, 'FLEX'로 명시되는 고급화 성향을 보이고 있다.

당사는 '밀레니얼 세대' 'Z세대'의 트렌드 파악과 그들의 특성에 동행하면서, 이를 당사 브랜드 정체성 구축과 브랜드별 상품기획에 반영하여 대응하고 있다.


매출 중 약 99%가 내수에서 발생하는 등, 현재 당사의 주력시장은 국내다.

다만 주력 브랜드인 내셔널지오그래픽의 국제적인 높은 인지도를 바탕으로 저성장 기조의 국내 패션시장을 넘어 해외시장으로의 진출을 모색하고 있다.

2019년 하반기 미국 미식축구협회인 NFL과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여 스포츠의류 브랜드 사업을 본격 추진하고 있다. 스포츠의류 시장은 건강 및 자아실현을 위해 운동을 즐기는 인구가 증가하면서 자연스럽게 의류와 잡화류에 대한 소비가 늘어나고 있으며, 일상과 스포츠 활동의 경계가 희미해짐에 따라 일상과 아웃도어를 넘나들며 착용이 가능한 라이프스타일 스포츠 의류시장으로 확대되고 있다.

또한 당사는 2019년 홍콩지역 현지법인 설립 및 매장 개설, 대만 Momentum를 통한 대만지역 내셔널지오그래픽 의류 및 잡화류 수출 등 해외시장 진출을 본격화하였으며, 2020년 중 라이선스 재계약과 함께 타 해외지역(중국, 일본, 미국, 호주/뉴질랜드, 중동 등) 진출을 라이선스 계약 동사자인 디즈니와 협의하여 2021년부터 해외법인 설립을 통해 적극적으로 해외진출을 추진할 계획이다.

 

해외에서는 한달 평균 8억명 이상의 인원이 접하는 대형 인기 컨텐츠이나, 국내에서는 당사가 라이선스 도입 전까지 잡지 및 TV채널로만 인식되던 내셔널지오그래픽을 친환경적 이미지와 도시형 캐쥬얼 아웃도어 브랜드로서의 포지셔닝의 정착을 통해 의류 및 여행용가방 전문 브랜드로 육성하였다.


또한 할인을 배제하는 정책을 통해 중견급 브랜드로서의 포지셔닝으로 고객에 대한 신뢰 및 유대감 증대를 추구하였으며, 주요 목표시장인 밀레니얼 세대의 소비와 함께 가족여가 문화 발전에 발맞춰 키즈라인의 확대를 통해 패밀리 브랜드로서의 공고화를 추구하고 있으며, /오프라인의 지속적인 마케팅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있다.

 


8. 매출현황

  1) 매출실적                                                                                                (단위 : 백만원, 천달러 %)

 

  2) 판매경로별 매출액                                                                                              (단위: 백만원)



9. 연구개발비용

 (단위 : 천원, %) 

 

10. 연구개발 실적


[여행용가방 분야]


[의류(어패럴) 분야 디자인개발]


11. 지적재산권 현황

 

Posted by acrid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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