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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2020.10.14 엠에스씨

엠에스씨

카테고리 없음 2020. 10. 14. 15:29

                                                                                             2020반기보고서 등 참조

1. 엠에스씨 개요
 
엠에스씨는 건강한 음식문화의 기초가 되는 식품첨가물을 공급하기 위해 1974년 설립되었으며, 대량생산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 국내외 유수의 업체들에 제품을 공급하는 식품첨가물 신소재 전문회사이다. 
또한, 종속회사(1개사)인 미얀마 엠에스씨(지분 100%)는 주요제품인 카라기난의 원료인 코토니의 주산지인 동남아 지역에 해초양식 및 해초수집을 위해 설립되었으며 안정적인 원료수급을 주목적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2. 주주현황

18,19년도 배당실적(60)


3. 엠에스씨 특성

 

계절적 요인에 의한 수주변동이 존재하지만, 생필품으로써의 식품은 다른 내수 소비재에 비해 상대적으로 경기가 둔감한 편이기에, 전체 소비경기의 침체나 회복이 음식료 경기에 그대로 반영되지 않는다고 알려져 왔다.

하지만, 최근 발달하고 있는 고가 프리미엄 제품군의 확대 등을 통한 질적 성장이 추구되는 경향에 비추어보면, 음식료 제품의 경기에 대한 민감도는 과거보다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식품 및 식품첨가물의 제조 특성상 주요 원재료는 농수산물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소비자의 건강에 대한 관심 확대로 천연원료의 사용이 점차 늘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급격한 매출증대를 이루기는 어렵지만,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인하여 많은 소비자들이 미각적으로는 물론 기호적으로 만족할만한 식품을 원하고 있고, 이들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영양적으로 좋은 식품을 만드는데 필요한 영양 강화제를 첨가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어서 안정적인 매출을 유지하고 있다.

 

설비장치, 법적규제, 무엇보다도 엄격히 관리되고 있는 품질의 안전성 유지 등은 신규 업체들에게 있어서 높은 시장장벽의 요인으로 작용될 수 있다.식품첨가물업계에서 내수 및 수출 등에서 최상위의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다.


4. 계열회사에 관한 사항

㈜밀양한천(지분율 29.58%)은 연간 250톤 안팎의 자연한천을 생산, 이 가운데 약 65%를 일본 등 해외에 수출하는 동양 최대의 한천제조업체이다. 1961년 양산에 세워진 소토한천을 모태로 하고 있으며, 밀양시 산내면에 생산공장 및 건조장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한천에 관한 연구에 힘을 쏟음으로써 일본을 능가하는 생산기술을 개발해 나가고있다. 2007년에 한천제조업체로는 최초로 '500만불 수출탑'을 수상한 바 있으며 2016년 한천박물관, 한천레스토랑, 판매장, 체험관 등 한천테마파크를 조성하여 지역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명신비료(지분율 40%)는 엠에스씨에서 발생하는 고품질의 부산물을 원료로 연간 2만톤 가량의 비료를 생산하고 있으며, "안전하고 우수한 유기질 비료를 공급하여 친환경적 유기농업을 선도한다." 는 모토아래 1995년에 설립했다. 명신비료는 전국단위 출고로 농협중앙회 보조비료 수주 및 납품실적 면에서 전국 최고를 자랑하고 있다.

㈜젠푸드(지분 없슴) 소스류, 색소류, 천연향료 등 식품 및 식품첨가물을 전문적으로 생산하기 위해 2002년 설립된 회사로써 파우치 음료, 소스 및 향료의 연구ㆍ개발 외에도 젤리나 생식ㆍ선식 등에 관한 사업 및 체인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단위 : 백만원)


5. 주요 제품 등의 현황

 

수산물(해초)를 가공하여 카라기난 및 농수산물을 가공하여 천연색소 및 각종조미용 분말 및 액상제품 그리고 음료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2020 반기)
                                                                                                       (단위 : 백만원)


6. 생산실적 및 가동률

 1) 생산실적
                                                                                                           (단위 : 백만원, TON)


 2) 당해 분기의 가동률
                                                                                                             (단위 : 백만원, TON)


7. 매출실적

 

직전년도와 비교하여 약 2,682백만원 매출 감소.

수출을 주력으로 하는 수산연제품(카라기난류)의 판매는 1,198백만원 감소.

음료제품류의 판매는 전년 대비 908백만원 감소, 기타 조미식품 등의 판매는 전년 대비 647만원 매출 감소.
                                                                                                            (단위 : 백만원, M/T )


8. 판매구조

 

식품 대기업을 주요 판매처로 한 주문생산방식과 당사 연구개발 및 품질관리와 기술이전을 통한 신규거래처 개척을 통해 판매. 

경기도와 부산에 영업부를 두고 있으며, 거래처 중 매출에 큰 비중을 차지하는 업체들이 주로 서울ㆍ경기지역에 집중되어 있어 많은 영업인력을 경기도에  배치.

매출조건은 수출은 직수출하며 국내매출은 주문생산하여 거래처 지정장소까지 당사 부담으로 납품.

대금회수 조건은 2개월 어음을 기준으로 하고, 소규모 거래는 현금 결제.

9. 부채현황   
<당반기>                                                                                                     (단위 : 천원)

<전기>                                                                                                        (단위 : 천원)

                                                                                                                   (단위 : 천원)


10. 연구개발비용
                                                                                                                  (단위 : 천원)

11. 연구개발 실적 


12. 지적재산권 보유 현황



Posted by acrid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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